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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개념 공부

[ 내일배움캠프 ] TIL.07 - 변수와 자료형

채유나 2024. 4. 23.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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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언 튜터님께서 기초 강의를 자료형, 변수 선언, 접근제한자에 대해 설명해주셔서 관련 내용을 정리를 하며 앞으로 C#에 대한 내용을 차근차근 정리하려고 한다.

 

Class의 요소로는 데이터 영역과 기능.논리 영역 두가지로 나뉘어있다.

🔸 데이터 요소 : 알고리즘을 짜기 위한 요소으로 게임의 체력, 레벨, 스탯 등 데이터를 의미

🔸 기능, 논리 요소 : 알고리즘을 담당하는 요소으로 게임의 공격하기, 움직이기, 점프하기 등 동작을 의미

 

그 중 해당 포스팅은 데이터 요소에 대해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 데이터 선언 ( 할당 ) 방법

데이터 선언 즉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하기 위해선 위의 구조와 같이 "[접근제한자][자료형][변수명] [대입연산자] [값]" 로 이루어져 있으며 Type와 Value의 형태는 동일해야한다. 

🔷 자료형이란?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형식. 변수나 메서드의 매개변수, 반환 값 등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종류를 정의하는데 사용한다.

C#의 경우 정적 타입 언어로 변수를 선언할 때 해당 변수의 자료형을 명시적으로 정의해야한다.

 

💡 정적타입언어

▫작성자가 소스 코드를 보고 변수 타입을 직접 작성하는 언어

▫C, C++, C#, JAVA 등의 언어

▫변수에 들어갈 값의 형태에 따라 자료형을 지정해줘야하며 자료형과 맞지않는 값이 들어가 있을 경우 컴파일 오류가 발생

 

자료형(Type)의 종류

 

1. 정수형

◼  int: 32비트 부호 있는 정수 (-2,147,483,648 ~ 2,147,483,647)

◼  long: 64비트 부호 있는 정수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 8547,,775807)

◼  short: 16비트 부호 있는 정수 (-32,,768 ~ 32,,767)

◼  byte: 8비트 부호 없는 정수 (0 ~255)

 

2. 실수형

◼  float: 단정밀도(32비트) 부동소수점 숫자

◼  double: 배정밀도(64비트) 부동소수점 숫자

 

3. 문자(열)형

◼  string: 문자열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

 

4. 부울린형

◼   bool: true 또는 false 값을 가질 수 있는 논리적인 상태를 표현

 

더 많은 자료형이 있지만 대표적인 자료형을 정리해뒀으며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기본 제공 형식- C# 참조 - C#

C# 기본 제공 값 및 참조 형식 배우기

learn.microsoft.com

 

🔷 자료형을 구분하는 이유?

1. 자료형마다 메모리 공간의 크기가 다름

2. 자료형들마다 서식 문자와 데이터 표현 범위가 다름

 

🔷 변수 선언 시 메모리 구조

 

예를 들어 int number = 28; 을 선언했을때 메모리에 선언한 자료형의 크기만큼 할당이 된다. 

이때 변수를 초기화 할 때의 방식에 따라 메모리의 공간에 값이 할당되는 2가지 상황으로 나뉜다.

 

 

 

1.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 메모리에 바로 선언한 값이 할당

int number = 28;

 

2. 변수 만들고 값 할당

 : 쓰레기값이 들어간 후 값이 할당

int number;
number = 28;

 

접근 제한자 ( Access ) :

🔸 클래스, 변수, Enum, 함수 앞에 적음

🔸 접근 제한자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 private가 기본값

접근 제한자 설명
public 어느 곳에서든 자유롭게 접근 가능
private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protected 상속받은 자식의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
internal 같은 어셈블리에서만  public으로 접근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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