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언 튜터님께서 기초 강의를 자료형, 변수 선언, 접근제한자에 대해 설명해주셔서 관련 내용을 정리를 하며 앞으로 C#에 대한 내용을 차근차근 정리하려고 한다.
Class의 요소로는 데이터 영역과 기능.논리 영역 두가지로 나뉘어있다.
🔸 데이터 요소 : 알고리즘을 짜기 위한 요소으로 게임의 체력, 레벨, 스탯 등 데이터를 의미
🔸 기능, 논리 요소 : 알고리즘을 담당하는 요소으로 게임의 공격하기, 움직이기, 점프하기 등 동작을 의미
그 중 해당 포스팅은 데이터 요소에 대해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 데이터 선언 ( 할당 ) 방법
데이터 선언 즉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하기 위해선 위의 구조와 같이 "[접근제한자][자료형][변수명] [대입연산자] [값]" 로 이루어져 있으며 Type와 Value의 형태는 동일해야한다.
🔷 자료형이란?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형식. 변수나 메서드의 매개변수, 반환 값 등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종류를 정의하는데 사용한다.
C#의 경우 정적 타입 언어로 변수를 선언할 때 해당 변수의 자료형을 명시적으로 정의해야한다.
💡 정적타입언어
▫작성자가 소스 코드를 보고 변수 타입을 직접 작성하는 언어
▫C, C++, C#, JAVA 등의 언어
▫변수에 들어갈 값의 형태에 따라 자료형을 지정해줘야하며 자료형과 맞지않는 값이 들어가 있을 경우 컴파일 오류가 발생
자료형(Type)의 종류
1. 정수형
◼ int: 32비트 부호 있는 정수 (-2,147,483,648 ~ 2,147,483,647)
◼ long: 64비트 부호 있는 정수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 8547,,775807)
◼ short: 16비트 부호 있는 정수 (-32,,768 ~ 32,,767)
◼ byte: 8비트 부호 없는 정수 (0 ~255)
2. 실수형
◼ float: 단정밀도(32비트) 부동소수점 숫자
◼ double: 배정밀도(64비트) 부동소수점 숫자
3. 문자(열)형
◼ string: 문자열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
4. 부울린형
◼ bool: true 또는 false 값을 가질 수 있는 논리적인 상태를 표현
더 많은 자료형이 있지만 대표적인 자료형을 정리해뒀으며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자료형을 구분하는 이유?
1. 자료형마다 메모리 공간의 크기가 다름
2. 자료형들마다 서식 문자와 데이터 표현 범위가 다름
🔷 변수 선언 시 메모리 구조
예를 들어 int number = 28; 을 선언했을때 메모리에 선언한 자료형의 크기만큼 할당이 된다.
이때 변수를 초기화 할 때의 방식에 따라 메모리의 공간에 값이 할당되는 2가지 상황으로 나뉜다.
1.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 메모리에 바로 선언한 값이 할당
int number = 28;
2. 변수 만들고 값 할당
: 쓰레기값이 들어간 후 값이 할당
int number;
number = 28;
접근 제한자 ( Access ) :
🔸 클래스, 변수, Enum, 함수 앞에 적음
🔸 접근 제한자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 private가 기본값
접근 제한자 | 설명 |
public | 어느 곳에서든 자유롭게 접근 가능 |
private |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
protected | 상속받은 자식의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 |
internal | 같은 어셈블리에서만 public으로 접근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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