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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툰 쉐이더

채유나 2024. 6. 21.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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툰 셰이더 게임 종류

출처 : 젤다의 전설, 원신

 

툰  쉐이더는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해당 기술에 대해 작성해 보고자한다.

🔷 툰 셰이딩(Toon Shading)이란?

카툰풍의 비사실적인 묘사를 다루는 쉐이딩 방식으로 기본 bsdf는 그림자의 경계면에 무수히 많은 색이 존재하는 것과 다르게 경계면이 뚜렷하게 나눠 간단하게 그림자가 표현되는 것을 의미한다.

- 셀 셰이딩(Cel Shading), 셀 셰이디드 렌더링(Cel Shaded Rendering) 으로도 불린다.

 

출처 : https://www.synopsys.com/ko-kr/glossary/what-is-bidirectional-scattering-distribution-function.html

 

🔸 bsdf 이란?

Bidirectional Scattering Distribuion Funcion (양방향 분산 분포 가능)

 : 재질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빛이 오브젝트에 닿았을 때 빛이 반사되어 퍼지는가, 통과해서 발산하는가, 등 빛이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의미한다.   

   > 알아보니까 계산 방식이 또 뭐 있는 것 같다..

 

Unity Asset Store에 있는 Simple Toon Shader를 통해 확인 해보고자 한다.

출처 :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vfx/shaders/urp-simple-toon-shader-243515

 

 

🔸 툰쉐이딩의 특징

- 두꺼운 아웃라인, 먹선

- 뚜렷한 명암의 경계선

- 비현실적인 명암

 

 

이외에도 툰 쉐이더의 경우

 

🔹 빛의 영향을 받는 영역의 표면이 디테일 손실이 적음

 : 표면의 세부 사항을 더 명확하게 유지

 

🔹 경계가 뚜렷함

 : 캐릭터나 오브젝트의 실루엣을 더 명확하게 함

 

🔹 빛에 따른 변화가 많지 않음

 : 밝고 어두운 부분의 차이는 명확하지만 세밀한 조명 변화가 적음

 

🔹 강한 Rim Lighting(강한 테두리 빛), Emission(발광) 효과도 어울림

 

💡 Rim Lighting?

 피사체 뒤에서 강한 조명을 주는 것, 피사체를 배경으로 부터 돌출되어 보이거나 후광같은 테두리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 엣지 라이팅이라고도 한다.

 

🔹 Normal 값에 많은 영향 받음

 : 표면의 세부 질감과 입체감을 더 명확하게 표현

 

참고 사이트, 강의

 

카툰 렌더링

3D CG 그래픽을 이용하여 만화 와 같은 느낌을 주는 화면을 만드는 것. 셀 셰이딩(Cel Shading)

namu.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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