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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ty ] Gradle 오류 확인

채유나 2023. 4. 5.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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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버전 프로젝트를 2021버전 프로젝트로 변경하면서 경험하게된 Gradle 오류를 해경해봤던 방법에 대해 잊어먹지 않기 위해 기록해두고자 합니다.

 

* 프로젝트 중간중간 Build를 걸면서 오류가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는 순간이었습니다..

( 필자는 업그레이드와 동시에 기기도 업그레이드 하면서 발생하는 오류로 Build를 확인하지 못하였음.. )

 

1. Unity Hub 재설치 / Unity 재실행 / Unity 버전 업그레이드

성공하면 가장 편하게 성공하는 방법이고 가장 행복한 방법이다.

 

2. Gradle 버전 확인

Gradle 버전과 Gradle Plugin 버전이 요구되는 사항이 유니티의 버전에 따라 정해져 있다.

Gradle Version ( Unity Documentation 참조 )

위와 같은 버전을 baseProjectTemplage.gradle통해 확인하여 버전이 서로 맞는지 확인해야한다.

Assets\Plugins\Android\baseProjectTemplage.gradle의 파일의 버전 을 확인 

 

 

3. android.enableR8 = false 문제 처리

 

deprecated 처리가 필요한 상황이 나타나 해당 옵션을 제거 하여 주었다.

 

[ ProjectSetting - publishing Setting ]

     Custom Gradle Properties  Template 체크 후

 

     Assets\Plugins\Android\gradleTemplate.propertiesandroid.enableR8 = false 를 추가해준다.

4. 파일 경로상 한글이 포함되어있는지 확인

CommandInvokationFailure: Gradle build failed. 해당 오류 메시지를 띄운다.

경로 상에 한글이 절때 포함되어있으면 안된다!!

 

5. gradle caches 안 폴더 지우기

 

C:\Users\사용자\.gradle\caches 안 폴더 다 지우기

C:\Users\nomea\AllData\LocalLow\패키지 폴더 삭제

재부팅

 

6. JAVA  version 확인하기

윈도우 검색 창에 cmd를 입력 후 명령 프롬프트 실행

명령 프롬포트에  java -version 명령어 입력

설치된 java 버전 확인 가능

 

유니티의 JDK 버전은 1.8.0. 일 때 가능하다고 한다. 자동으로 JAVA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하니 확인하는 것이 좋다.

 

 

 

7. JAVA_HOME 설정하기

JAVA_HOME이 없거나, 경로가 제대로 설정되어있지 않으면 Force Reselve 할 때 오류가 발생한다고 한다.

확인한 결과 JAVA_HOME 설정이 되어있지 않아 앞에 설치했던 java의 경로를 찾아 설정 해 주었다.

 

< 설정 방법 >

윈도우 검색 > 고급시스텝 설정 > 환경변수 > 시스템 변수

 

 

 

8. EDM4U (External Dependency Manager for Unity) 설치 

 Android 관련 라이브러리, IOS CcoaPods, Version에 따른 종속성 관리, 패키지 관리자 레지스트리 관리 편리함을 위해 사용합니다.

 

특정 플랫폼에 대한 등록된 레지스토리를 통합해서 관리가 가능하고 그외 Version Handler를 통해 업데이트가 가능하여 ㅁ낳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계속된 오류로 인해 결국 삭제하였습니다...

 

 

GitHub - googlesamples/unity-jar-resolver: Unity plugin which resolves Android & iOS dependencies and performs version managemen

Unity plugin which resolves Android & iOS dependencies and performs version management - GitHub - googlesamples/unity-jar-resolver: Unity plugin which resolves Android & iOS dependencies an...

github.com

 

9. EDM4U를 설치 후에도 Resolving이 멈추는 문제 발생

EDM4U를 설치 후 설정 중에 퍼센트가 완료되지않고 멈춰있는 상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알아보는 중 홈택스나 은행 보안 프로그램으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여 삭제를 시도하였습니다.

이때 구라제거리을 통해 프로그램을 찾아 삭제를 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도움을 받은 구라제거기 사이트를 아래에 링크해 두었습니다.

 

 

구라제거기[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삭제] 7.10 업데이트

PC 뱅킹의 주적은 PC 뱅킹 프로그램이다. PC 뱅킹을 하고 나면 컴퓨터가 미친 듯이 느려지기 때문이다.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필두로 컴퓨터를 느려지게 만드는 악의 무리들이 너무나 많다. 전

teus.me

 

10. Library 삭제 후 다시 추가

Library를 삭제하고 다시 해당 프로젝트를 실생할때 Library를 자동생성합니다. 혹시 몰라 기존에 있는 Library를 백업을 한 상태로 진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에 필요없는 것을 지워도 기록이 남아 있어 용량이 엄청나게 차지에 다시 자동생성한 파일을 확인해보니 1GB나 축소되었습니다. 한번씩은 지워주는게 좋다고 하는데 약간 무섭긴 하네욤..

 

11. 키스토어 매니저 생성하기

 

키스토어 매니저를 통해 Gradel 오류를 해결했다는 블로그를 확인하여 추가해보았습니다. Google Play에 업로드를 할 목적은 아니였지만 혹시 몰라 추가해 보았지만 .. 해당 문제가 아니였습니다 ㅜㅜ..

12. 사용하지 않는 에셋 정리 ( 플로그인 최소 API 확인 )

에셋을 함부로 삭제하기엔 다른 오류들이 생길꺼같아 안쓰는 파일들을 찾는 에셋을 찾아 사용을 했습니다.

아래 링크는 내가 사용한 Build Report Tool 에셋으로 많은 도움을 얻은 에셋이었습니다.

 

 

Build Report Tool | 유틸리티 도구 | Unity Asset Store

Use the Build Report Tool from Anomalous Underdog on your next project. Find this utility tool & more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위와같이 사용하는 or 사용하지 않는 파일들의 크기들을 알려주면서 하나하나 정리를 하는데 도움을 받은 에셋이었습니다.

 

이 계기로 에셋을 추가하게되면 사용하지 않는 파일의 경우 바로바로 정리해주는게 좋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쓸대없이 용량만 늘어나는데 Build 할때 영향이 있었습니다 )

 

 

 

드디어 성공했다.. 뽑혀서 행복하지만

 

단순.. 용량이 커서 Build가 실패했었던.. APK로는 출력이 되었지만.. 아직.. 기기에선 실행이 되지않는다..

Oculus 마음에 안든다..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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