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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처리기사 ] 1과목 - 인터페이스 설계

채유나 2024. 3. 28.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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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 인터페이스(Interface)

서로 다른 두 개의 시스템, 장치 사이에서 정보나 신호를 주고받는 경우의 접점이나 경계면을 뜻함, 일종의 인터페이스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구성

인터페이스 이름, 연계 대상 시스템, 연계 범위 및 내용, 연계 방식, 송신 데이터, 인터페이스 주기, 기타 고려 사항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요구사항 명세서에서 요구사항을 기능적 요구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분류하고 조직화

 요구사항 명세를 구체화하고 관리자에게 전달하는 과정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

비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 개발 과정 등에서 지켜야 할 제약 사항

 

요구사항 분석 절차

🔻 단계 요구사항 선별 - 목록

🔻 요구사항 관련 자료 준비

🔻 요구사항 분류 ( 기능적 / 비기능적 )

🔻 요구사항 분석 및 명세서 구체화

🔻 요구사항 명세서 공유(관리자에게 전달)

 

요구사항 검증 ( 순서 기억 )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 검토 및 오류 수정 베이스라인 결정

🔷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

 ▪ 검토 기준 및 방법 : 프로젝트 규모, 참여 인력 검토 기간 고려하여 검토 기준 및 방법을 정함

 ▪ 참여자 : 프로젝트의 규모에 따라 이해관리자들을 파악하여 요구사항 검토 참여자를 선정 ( 관리자, 분석자, 사용자 등등 )

 ▪ 체크리스트 : 완전성, 일관성, 명확성 등의 항목을 점검하는 체크리스트 작성

 ▪ 관련 자료 : 검토에 필요한 자료 준비, 요구사항 목록,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 등을 준비

 ▪ 일정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 일정을 정함

 

🔷  검토 및 오류 수정

 ▪ 체크리스트 항목에 따라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 검토

 ▪ 요구사항 오류 검토 결과를 관련자 분들께 전달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베이스라인 설정

 ▪ 검증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은 주요 의사 결정자에게 공식적인 승인

 ▪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을 위해 요구사항 명세서의 베이스라인 설정

 

요구사항 검증 방법

종류 : 요구사항 검토,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설계, CASE도구 활용

 

🔸 요구사항 검토 : 

요구사항 명세서의 결함 여부를 검토 담당자들이 수작업으로 분석하는 방법

 

동료 검토 : 명세서 작성자가 직접 설명하는걸 동료들이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방법

인스펙션 ;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명세서를 확인하여 결함을 발견하는 방법

워크스루 : 검토 회의 전 미리 명세서를 배포하여 사전 검토 후 짧은 회의를 통해 결합을 발견하는 방법

 

🔸 프로토타이핑 :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 예측

 

🔸 테스트 설계 :

테스트케이스를 설계하여 이후의 요구사항이 현실적으로 테스트 가능 여부 검토

 

🔸 CASE도구 활용 (Computer Aided Sofrware Engineering ) :

요구사항 분석을 위한 자동화 도구, 요구사항 분석 명세서를 기술하도록 개발된 도구

일관성 분석을 통해 요구사항 변경 사항의 추적, 분석, 관리하여 표준 준수 여부를 확인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의 주요 항목

완전성 : 모든 요구사항이 누락되지 않고 반영되었는가

일관성 : 요구사항이 모순되거나 충돌없이 일관성을 유지하는가

명확성 : 모든 참여자가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가

기능성 : 요구사항이 무엇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

검증가능성 :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요구를 모두 만족하고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요구 내용과 일치하는지 검증할 수 있는가

추적가능성 : 요구사항 명세서와 설계서를 추적할 수 있는가

변경용이성 : 요구사항 명세서의 변경이 쉽도록 작성 되는가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 

: 인터페이스가 되는 시스템 사이를 식별

 

🔸 개발 시스템 식별 :

인터페이스 관련 자료들을 기반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상세 식별을 정의하고 목록을 작성

 

🔸 내외부 시스템 식별 :

인터페이스 관련된 자료를 기반으로 개발할 시스템과 연결한 시스템들의 상세 식별 정보를 정의하고 목록 작성

 

🔸 내외부 시스템 환경 및 관리 주체 식별 :

연계할 시스템 접속에 필요한 환경 : IP, UPL, Port 정보

시스템의 실제 운용 환경 및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관리 담당자 확인

 

🔸 내외부 시스템 네트워크 열결 정보 식별 :

내외부 시스템을 연결하는데 필요한 네트워크 적인 정보 확인 ( 로그인, DB 정보 등 )

 

🔸 인터페이스 식별 :

개발할 시스템과 연게할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식별하고 관련된 목록을 작성

 

🔸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 :

인터페이스에 참여하는 시스템들을 송신 시스템, 수신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작성

 

 

송수신 데이터 식별

송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 데이터

규격화된 표준 형식에 따라 전송

 

🔷 식별 대상 데이터

 

🔸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 : 

 송수신시스템을 연계하는데 표준적으로 필요한 데이터

 

시스템 공통부 : 시스템 연동을 할 때 필요한 공통 정보

거래 공통부 : 송수신 데이터를 처리할 때 필요한 정보

 

🔸 송수신 데이터 항목 :

 송수신 시스템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사용하는 데이터

 

🔸 공통코드 :

 시스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코드

 

🔷 정보흐름 식별 : 

개발된 시스템과 내외부 시스템 사이에서 전송되는 정보의 방향성을 식별

 

🔷 송수신 데이터 식별 : 

개발할 시스템과 연계할 시스템 사이의 정보흐름과 데이터베이스 산출물을 기반으로 식별

 

인터페이스 표준항목과 송수신 데이터 항목 식별 : 교환되는 범위 확인, 데이터 항목 식별

코드성 데이터 항목 식별 : 코드, 코드명, 코드 설명 - 코드 정보를 식별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

 : 내외부 시스템이 연계하여 작동할 때 인터페이스 별로 송수신 방법, 데이터, 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에 관한 내용을 문서화

 

🔸 시스템 연계 기술 :

개발할 시스템 내외부 시스템이 연계할 때 사용하는 기술

DB Link, API, 연계솔루션..

 

🔸 인터페이스 통신 유형 :

데이터를 송수신 하는 형태

 

단방향 : 시스템에 거래 요청 후 응답 없음 (ex. TV)

동기 : 시스템에서 거래 요청 후 응답이 올 때까지 대기

비동기 : 시스템에서 거래를 요청 후 응답이 올 때까지 다른 작업을 하면서 대기

 

🔸 인터페이스 처리 유형 :

송수신 데이터를 어떤 형태로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방식

실시간 처리 방식

지연 처리 방식 ( 30건이 모이면 처리 )

배치 처리 방식 ( 대량 데이터 처리 )

 

🔸 인터페이스 발생주기 :

송수신 데이터가 전송되어 인터페이스가 사용되는 주기

 

🔸 송수신 방법 명세화 :

업무 성격, 데이터 전송량 등 송수신 방법을 정의하고 명세화

 

🔸 송수신 데이터 명세화 :

인터페이스 시 필요한 송수신 데이터의 구성에 대해 명세화

 

🔸 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 명세화 :

인터페이스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식별하고 오류 처리 방안에 대한 명세 작성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

시스템의 인터페이스의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시스템이 갖는 인터페이스 목록, 상세 데이터 명세를 정의한 문서

구성  : 시스템 인터페이스 목록, 시스템 인터페이스 정의서

 

🔸 시스템 인터페이스 목록 작성: 

 업무 시스템, 내외부 시스템 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경우에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내용 기술

🔸 시스템 인터페이스 정의서 작성 : 

 인터페이스 별로 시스템 간의 연계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 항목 및 구현 요건 등 상세한 정보(데이터 저장소, 속성 등) 기술

 

미들웨어 솔루션 

미들웨어 ( Middle + Software )

운영체제(OS)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외에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DB (DataBase)

: 데이터페이스, 클라이언트에서 원격의 데이터 베이스와 연결하기 위한 미들웨어

 

🔸 RPC ( Remote Procedure Call )

: 응용 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

 

 📌 프로시저 ( Procedure )

 - 일련의 명령어 또는 코드 블록을 의미, 코드를 재사용 할 수 있게 하여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모듈화와 구조화를 향상 시킴

 

 📌 원격 프로시저 ( RPC )

- 별도의 원격 제어를 위한 코딩없이 다른 주소 공간에서 하 ㅁ수나 프로시저를 실행할 수 있게하는 프로세스 간의 통신 기술

링크

 

 📌 로컬 프로시저 ( LPC )

- 내부의 문서화되어 있지않는, 프로세스 간 통신(IPC) 기능

링크

 

🔸 MOM ( Message Oriented Middelware )

: 메시지 기븐의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미들웨어

 

🔸 TP - Monitor ( Transaction Processing Monitor )

: 항공기, 철도 예약 업무 등과 같이 온라인 트랜잭션 업무에서 트랙잭션 처리 및 감시를 하는 미들웨어

이용자가 많아도 빠른 응답 속도를 가져와야할 때 사용

 

🔸 ORB ( Object Request Broker )

: 객체 요청 브로커, 코바(CORBA)의 표준 스펙을 구현한 미들웨어

 

🔸 WAS ( Web Application Server )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미들웨처, 웹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미들웨어

 

🔸 미들웨어 솔루션 식별

: 개발 및 운영 환경에 사용된 미들웨어 솔류션을 확인 후 목록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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