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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 개발 스터디/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기사 ] 1과목 - 화면설계 4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채유나 2024. 3. 15.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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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유용성(Usability) 평가

: 시스템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하였는가에 대한 척도

주된 목적은 유용성이 뛰어난 UI 제작하는 것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하는 것과 개선 하기 위한 방향성 제시

 

사용자와 개발자간의 원하는 모형 차이 발생 원인

실행 : 사용자의 목적과 기능이 다르기 때문

평가 : 사용자의 목적의 결과가 다르기 때문

 

🔷 실행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

사용 의도 파악

행위 순서 규정

행위의 순서대로 실행

 

🔷 평가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

수행한 키 조작의 결과를 사용자가 빠르게 지각하도록 유도

 - 사용자가 수행한 행위를 즉각적으로 반응 가능

 - 시스템을 직접적으로 파악 가능

키 조작으로 변화된 시스템이 상태를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

 - 사용자의 원래 의도대로 시스템의 결과가 나오도록, 유사한 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

 

UI 상세 설계

: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UI 상세 설계를 할 때 반드시 UI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한다.

 

UI 시나리오 문서

: 사용자가 최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순차적으로 진행 되어야함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

: 개발자가 전체적인 UI의 기능과 작동 방식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

계층(Tree)구조, 플로우차트(Flow Chart) 표기법으로 작성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을 위한 일반 규칙

🔸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 : 화면에 배치하는 키의 위치와 기능을여러 화면 간의 일관성이 있도록 정의

🔸  공통 UI 요소 : 체크박스, 라디오 버튼, 텍스트 박스 등의 UI 요소를 어떤 형태로 사용할 지, 사용자의 흐름에 대한 반응 설명

🔸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 : 화면 구성의 속성과 위치 정의 (화면마다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OK, Title, Soft Key 등)

🔸  기본 인터랙션 규칙 : 터치 제스처 등의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조작 방법과 화면 전화 효과 등을 기술 (클릭, 드래그, 이전 버튼, 다음 버튼 등)

🔸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 : 기능에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삭제, 검색 등의 인터랙션 흐름 설명

🔸 케이스 문서 : 다양한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정의되는 시스템의 동작 정의 ( 사운드, 동작 등 )

 

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

🔸  완전성 (Complete) :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춰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

🔸  일관성 (Consistent) : 서비스의 목표, 사용자의 요구사항 등이 모두 일관성 있게 유지

🔸  이해성 (Understandable) : 불분명하거나 추상적인 표현은 피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 가능하도록 설명

🔸  가독성 (Readable) :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해 문서를 쉽게 읽기 가능

🔸  수정 용이성 (Modifiable) : 시나리오에 대한 수정, 개선이 쉬어야함

🔸  추적 용이성 (Traceable ) : 변경 사항에 대해 어떤 부분에 대해 왜 발생이 되었는지 쉽게 추적이 가능

 

UI 시나리오 문서로 인한 기대 효과

사용자의 요구사항이나 의사소통에 대한 오류 감소

개발 과정 중 재작업의 감소, 혼선 최소화

불필요한 기능 최소화

개발 비용 감소

개발 속도 증가

감성 공학

: 인간 중심 설계로 인체의 특징과 감성을 제품설계에 최대한 반영한 기술

1988년 시드니 국제 학회에서 "감성 공학" 명명

인간의 감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제품과 시스템을 개발

디자인 기능적인 측면으로 봤을 경우 심리적 기능에 해당

 

감성공학 관련 기술

🔸  생체 측정 기술 : 인간의 특성을 파악에 연구 기초

🔸  인간의 오감 센서 및 감성 처리 기술 : 인간의 특성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 (심변 기술)

🔸  감성 디자인 기술

🔸  새로운 감성을 창출하기 위한 기술 : 가상 현실 인간의 적합성 판단

 

감성공학 접근 방법

 : 히로시마 대학에서 제시한 방법

🔸  감성 공학 1류 : 인간의 감성을 형용사롤 표현, 제품에 대한 이미지 조사 및 분석 

🔸 성 공학 2류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 구체화 단계, 감성의 개인성을 중점

🔸  감성 공학 3류 : 인간의 감각을 측정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묵

개인 뿐만 아니라 사회, 단체로 확대

UX (User Eperience)

: 사용자가 시스템과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한 총체적인 경험

 

🔸  주관성 (Subjectiveity)

 : 사람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름, 주관적임

🔸  정황성 (Contextuality)

 : 같은 경험이더라도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 (Holistic)

 : 개인이 느끼는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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