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유용성(Usability) 평가
: 시스템에서 하고자 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하였는가에 대한 척도
▪ 주된 목적은 유용성이 뛰어난 UI 제작하는 것
▪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하는 것과 개선 하기 위한 방향성 제시
사용자와 개발자간의 원하는 모형 차이 발생 원인
실행 : 사용자의 목적과 기능이 다르기 때문
평가 : 사용자의 목적의 결과가 다르기 때문
🔷 실행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
▪ 사용 의도 파악
▪ 행위 순서 규정
▪ 행위의 순서대로 실행
🔷 평가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
▪ 수행한 키 조작의 결과를 사용자가 빠르게 지각하도록 유도
- 사용자가 수행한 행위를 즉각적으로 반응 가능
- 시스템을 직접적으로 파악 가능
▪ 키 조작으로 변화된 시스템이 상태를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
- 사용자의 원래 의도대로 시스템의 결과가 나오도록, 유사한 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
UI 상세 설계
: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UI 상세 설계를 할 때 반드시 UI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한다.
UI 시나리오 문서
: 사용자가 최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순차적으로 진행 되어야함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
: 개발자가 전체적인 UI의 기능과 작동 방식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
▪ 계층(Tree)구조, 플로우차트(Flow Chart) 표기법으로 작성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을 위한 일반 규칙
🔸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 : 화면에 배치하는 키의 위치와 기능을여러 화면 간의 일관성이 있도록 정의
🔸 공통 UI 요소 : 체크박스, 라디오 버튼, 텍스트 박스 등의 UI 요소를 어떤 형태로 사용할 지, 사용자의 흐름에 대한 반응 설명
🔸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 : 화면 구성의 속성과 위치 정의 (화면마다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OK, Title, Soft Key 등)
🔸 기본 인터랙션 규칙 : 터치 제스처 등의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조작 방법과 화면 전화 효과 등을 기술 (클릭, 드래그, 이전 버튼, 다음 버튼 등)
🔸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 : 기능에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삭제, 검색 등의 인터랙션 흐름 설명
🔸 케이스 문서 : 다양한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정의되는 시스템의 동작 정의 ( 사운드, 동작 등 )
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
🔸 완전성 (Complete) :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춰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
🔸 일관성 (Consistent) : 서비스의 목표, 사용자의 요구사항 등이 모두 일관성 있게 유지
🔸 이해성 (Understandable) : 불분명하거나 추상적인 표현은 피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 가능하도록 설명
🔸 가독성 (Readable) :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해 문서를 쉽게 읽기 가능
🔸 수정 용이성 (Modifiable) : 시나리오에 대한 수정, 개선이 쉬어야함
🔸 추적 용이성 (Traceable ) : 변경 사항에 대해 어떤 부분에 대해 왜 발생이 되었는지 쉽게 추적이 가능
UI 시나리오 문서로 인한 기대 효과
▪ 사용자의 요구사항이나 의사소통에 대한 오류 감소
▪ 개발 과정 중 재작업의 감소, 혼선 최소화
▪ 불필요한 기능 최소화
▪ 개발 비용 감소
▪ 개발 속도 증가
감성 공학
: 인간 중심 설계로 인체의 특징과 감성을 제품설계에 최대한 반영한 기술
▪ 1988년 시드니 국제 학회에서 "감성 공학" 명명
▪ 인간의 감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제품과 시스템을 개발
▪ 디자인 기능적인 측면으로 봤을 경우 심리적 기능에 해당
감성공학 관련 기술
🔸 생체 측정 기술 : 인간의 특성을 파악에 연구 기초
🔸 인간의 오감 센서 및 감성 처리 기술 : 인간의 특성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 (심변 기술)
🔸 감성 디자인 기술
🔸 새로운 감성을 창출하기 위한 기술 : 가상 현실 인간의 적합성 판단
감성공학 접근 방법
: 히로시마 대학에서 제시한 방법
🔸 감성 공학 1류 : 인간의 감성을 형용사롤 표현, 제품에 대한 이미지 조사 및 분석
🔸 성 공학 2류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 구체화 단계, 감성의 개인성을 중점
🔸 감성 공학 3류 : 인간의 감각을 측정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묵
개인 뿐만 아니라 사회, 단체로 확대
UX (User Eperience)
: 사용자가 시스템과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한 총체적인 경험
🔸 주관성 (Subjectiveity)
: 사람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름, 주관적임
🔸 정황성 (Contextuality)
: 같은 경험이더라도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 (Holistic)
: 개인이 느끼는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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