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스크립트 라이프 사이클 플로우 차트에는 위에 같이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크게 자주 사용하는 이벤트 함수에 대해 정리하려고한다.
시작
: 스크립이 실행 된 이후 바로 실행되는 함수 3개의 차이는 게임오브젝트와 스크립트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다.
Awake > OnEnable > Start
Awake
: 가장 먼저 실행
- 게임 오브젝트만 enable되어 있으면 실행
- 최초 1회만 실행
OnEnable
: 오브젝트가 활성화 된 후 실행
- 게임 오브젝트와 스크립트가 활성화 될 때 실행
- 활성화하면서 여러 번 실행 가능
Start
: 첫 번째 프레임 업데이트 전 호출
- 게임 오브젝트와 스크립트가 활성화 되어있으면 실행
- 최초 1회만 실행
업데이트
FixedUpdate > Update > LateUpdate
FixedUpdate
: 일정한 프레임을 유지하며 호출
- 물리 효과 적용 때 많이 사용 ( 충돌 처리 )
- Fixed Timestep에 설정된 값에 따라 호출
Update
: 프레임마다 한번씩 호출, 프레임에 따라 호출되어 시간이 일정하지 않음
LateUpdate
: 업데이트 함수가 끝나서 마지막에 호출
- 이동 함수들이 끝난 뒤 카메라를 이동 할때 사용
- 모든 처리 과정이 끝난 뒤 마지막에 업데이트 할 경우 사용
끝
OnApplicationQuit > OnDisable > OnDestory
OnApplicationQuit
: 프로그램이 종료 전 모든 게임 오브젝트에서 호출
OnDisable
: 게임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될 때 실행
- 비활성화하면서 여러 번 실행 가능
OnDestory
: 게임 오브젝트가 완전히 파괴, 삭제될때 실행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Solve - Shader가 핸드폰에선 적용이 안될 때 (0) | 2024.08.18 |
---|---|
[ 내일배움캠프 ] TIL.20 - 애니메이션 블렌드 ( 4방향 애니메이션 ) (0) | 2024.05.13 |
[ 내일배움캠프 ] TIL.19 - 스크립터블오브젝트(Scriptable Object)? (0) | 2024.05.10 |
[ Unity ] 벡터(Vector) (0) | 2024.04.27 |
[ Unity ] RigidBody를 이용한 Player 이동 구현 (0) | 2024.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