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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Unity ] Unity의 이벤트 함수 주기

채유나 2024. 9. 13.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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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함수 실행 순서(Execution Order of Event Functions) - Unity 매뉴얼

Unity 이벤트 함수는 사전에 정해진 순서대로 실행됩니다. 실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docs.unity3d.com

 

Unity의 스크립트 라이프 사이클 플로우 차트에는 위에 같이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크게 자주 사용하는 이벤트 함수에 대해 정리하려고한다.


시작

 : 스크립이 실행 된 이후 바로 실행되는 함수 3개의 차이는 게임오브젝트와 스크립트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다.

 

Awake > OnEnable > Start

 

Awake

 : 가장 먼저 실행

 - 게임 오브젝트만 enable되어 있으면 실행

 - 최초 1회만 실행

 

OnEnable

 : 오브젝트가 활성화 된 후 실행

- 게임 오브젝트와 스크립트가 활성화 될 때 실행

- 활성화하면서 여러 번 실행 가능

 

Start

 : 첫 번째 프레임 업데이트 전 호출

- 게임 오브젝트와 스크립트가 활성화 되어있으면 실행

- 최초 1회만 실행


업데이트

FixedUpdate > Update > LateUpdate

 

FixedUpdate 

 : 일정한 프레임을 유지하며 호출

- 물리 효과 적용 때 많이 사용 ( 충돌 처리 )

- Fixed Timestep에 설정된 값에 따라 호출

 

Update 

 : 프레임마다 한번씩 호출, 프레임에 따라 호출되어 시간이 일정하지 않음

 

LateUpdate 

 : 업데이트 함수가 끝나서 마지막에 호출

- 이동 함수들이 끝난 뒤 카메라를 이동 할때 사용

- 모든 처리 과정이 끝난 뒤 마지막에 업데이트 할 경우 사용

 


OnApplicationQuit > OnDisable > OnDestory

 

OnApplicationQuit

 : 프로그램이 종료 전 모든 게임 오브젝트에서 호출

 

OnDisable

 : 게임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될 때 실행

- 비활성화하면서 여러 번 실행 가능

 

OnDestory

 : 게임 오브젝트가 완전히 파괴, 삭제될때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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