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설계 도구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화면 구축 화면 배치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
🔸와이어 프레임 (Wireframe)
기획의 초기 단계에 제작하는 것으로, 이해 관계자들간의 의사소통의 흐름을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 설계, 뼈대 설계 단계
툴 종류 : 파워포인트, 키노트, 일러스트, 포토샵, 손그림 등의 도구로 가볍게 표현
🔸목업 (Mockup)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의 형태
툴 종류 :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등
🔸스토리보드 (Story Board)
와이어프레임에서 콘텐츠 설명, 페이지 간의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종류 :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프로토타입 (Prototype)
인터랙션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 가능한 동적의 형태
종류 : HTML, CSS, Flinto 등
🔸유스케이스 (Use Case)
사용자 측면의 요구사항,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 기술
자연어로 작성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구조적으로 표현
다이어그램 완성 후 유스케이스 명세서 작성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case Diagram) | 유스케이스 명세서 |
UI 요구사항 확인
: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작성하는 단계
: 다양한 경로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 조사하고 분석하여 작성
🌟 목표 정의 ➜ 활동 사항 정의 ➜ UI 요구사항 작성
🔸 목표 정의
: 사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 진행하여 사용자들의 의견을 이해하고 정의
[ 유의사항 ]
▪ 개별적으로 진행
▪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다수의 의견을 들음
▪ 한시간이 넘지 않도록 인터뷰 진행
▪ 반드시 사용자 리서치를 시작하기 전에 진행
🔸 활동 사항 정의
: 조사한 요구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할 활동 사항을 정의
▪ 사용자와 회사간의 비전을 이해하고 협의하는 단계
▪ 리서치 규모, 디자인 목표 등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필요한 예산과 일정 결정
🔸 UI 요구사항 작성
: 수집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UI 개발 목적에 맞게 작성
▪ 실 사용자 중심으로 사용
▪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사용
▪ 전체적인 구조 파악 및 검토
[ 요구사항 작성 순서 ]
🌟 요구사항 요소 확인 ➜ 정황 시나리오 작성 ➜ 요구사항 작성
🔸 요구사항 요소 확인
▪ 데이터 요구
▪ 기능요구
▪ 제품/서비스 품질
▪ 제약 사항
🔸 정황 시나리오 작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작성
▪ 초기에 사용하는 시나리오
▪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작성
▪ 육하원칙에 의해 간결하고 명확하게 사용
▪ 최종적으로 시나리오 전문가(해당 분야에 오래 종사한 사람)에게 검토
🔸 요구사항 작성
▪ 정황 시나리오 토대로 작성
품질 요구사항
: 소프트웨어의 기능, 성능, 만족도 등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제, 국제 표준 기준
ISO/IEC 9126
- 기능성, 신뢰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표준 지침
▪ 품질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하거나 개발중인 / 개발이 완료된 품질 평가에 사용
ISO/IEC 25010
- 기능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기능 적합성, 실행 효율성, 호환성, 보안성
▪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2011년에 9126이서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개정하여 만듬
가능성 (Functionality)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 여부
▪ 적절성/적합성 (Suitability)
▪ 정밀성/정확성 (Accuracy)
▪ 상호 운용성 (Interoperability)
▪ 보안성 (Security)
▪ 호환성 (Compliance)
신뢰성 (Reliability) :
요구된 기능을 정확하고 요류없이 수행하는 정도
▪ 성숙성 (Maturity)
▪ 고장 허용성 (Fault Tolerance)
▪ 회복성 (Recoverability)
사용성 (Usability)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떤 행위
▪ 이해성 (Understandability)
▪ 학습성 (Learnability)
▪ 운용성 (Operability)
▪ 친밀성 (Attractivenenss)
효율성 (Efficiency) :
할당된 시간 내에 한정된 자원으로 빠르게 처리 가능 여부
▪ 시간 효율성 (Time Behaviour)
▪ 자원효율성 (Resource Behaviour)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
새로운 요구사항에 개선 및 확장 여부
▪ 분석성 (Analyzability)
▪ 변경성 (Changeability)
▪ 안정성 (Stability)
▪ 시험성 (Testability)
이식성 (Portability) :
다른 환경에서 쉽게 적용 가능 여부
▪ 적용성 (Adaptability)
▪ 설치성 (Installability)
▪ 대체성 (Replaceability)
▪ 공존성 (Co-exist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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