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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처리기사 ] 1과목 - 화면설계 3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채유나 2024. 3. 15.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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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프로토 타입

프로토 타입 :

사용자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형태의 모형으로 테스트 가능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개발자가 맞게 개선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어야함

핵심적인 기능만 포함하지막 작동 방식을 이해시키는데 필요한 기능은 반드시 포함

요구사항이 모두 반영될 때가지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보완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

 

장점

사용자와 의사소통을 할 때 설득하고 이해하기 쉬움

요구사항과 기능의 불일치함을 확인 가능

불일치함으로 인한 혼선 예방 가능하여 개발 시간 단축

사전 오류 발견 가능

 

단점

사용자의 모든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반복적인 개선 및 보완 작업 때문에 작업 시간이 증가함

필요이상으로 몰두할 경우 자원 소모

부분적인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하여 중요한 작업이 생략 될 수 있음

 

프로토타이핑 종류

 

🔷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 아날로그적인 방법, 종이, 스케치, 글 등 손으로 직접 작성

 

[ 사용 사례 ]

작업 기간이 짧은 경우

비용이 적은 경우

협의가 빠른 경우

 

장점

비용이 저렴

대화를 하면서 작성 가능

요구사항을 빠르게 변경 가능

고객이 과대한 기능을 하지않음

 

단점

테스트하기 부족

상호관계가 많은 경우 복잡해짐

다른사람과의 공유가 어려움

 

🔷 디지털 프로토타이핑

: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

 

[ 사용 사례 ]

  숙련된 전문가가 있는 경우

  재사용이 가능한 경우

  산출물과 비슷한 결과가 필요한 경우

 

장점

  최종 제품과 비슷하게 작업 가능

  수정하기 용의함

  재사용 가능

 

단점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한 지식 필요

 

UI 프로토타입 고려사항

 

계획시 고려사항

  개발 목적 확인

  개발에 필요한 환경 마련

  실제 분석 작업이 완료되지 이전에 일정 진행

  요구사항의 만족 여부를 프로토타입 아키텍처를 검증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된 구간을 찾은 후 그 원인을 분석해 해결 방안 제시

 

작성시 고려사항

  작성 계획을 세움

  프로토타입에 대한 범위

  얻고자 하는 목표 확인

  최소한의 기간과 비용 확인

  실제 개발에 참조 가능 여부 확인

 

제작 단계

🔻 1단계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단계, 요구사항이 확정 날 때 까지 분석

🔻 2단계 : 핵심적은 기능을 중심으로 개발 진행

🔻 3단계 : 사용자가 직접 요구사항 반영 여부 판단

🔻 4단계 : 수정과 협의가 이루어지는 단계

 

  최종적으로 마무리가 될 때가지 3단계와 4단계 순회

 

UI 설계서 작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강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작성

 

 UI 설계서 표지 작성 UI 설계서 개정 이력 작성 UI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시스템 구조 작성 사이트 맵 작성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화면 설계

 

UI 설계서 표지 작성

 : 다른 문서와 혼동되지 않도록 프로젝트명 또는 시스템명, 로고 등을 포함시켜 작성

 

UI 설계서 개정 이력 작성

 : 수정, 개정된 부분을 작성 후 처음 버전은 1.0으로 설정 후 변경 내용을 작성 후엔 0.1씩 올림

 

UI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확인하고 정리한 문서

 

시스템 구조 작성

 : UI 요구사항와 UI 프로토타입에 기초해 전체적인 시스템에 관한 구조 설계

 : 요구사항이 어떻게 시스템이 적용 되었는가 파악 가능

 

사이트 맵(Site Map) 작성

 : 전체적인 콘텐츠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메뉴별로 구분하여 설계

사이트맵의 상세 내용을 표 형태로 작성

 

프로세스(Process) 정의서 작성

: 사용자가 요구사항 프로세스들을 작업 진행 순서에 맞춰 정리한 것

UI의 전반적인 흐름도 파악 가능

 

화면 설계

: UI 프로토타입과 UI 프로세스를 참고하여 필요한 화면을 페이지 별로 설계한 것

: 화면 별로 구분하기 위해 화면 별 고유 ID를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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