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k Transparent Star

Unreal Engine

[ Unreal Engine ] 폴리곤 최적화 시스템 - LOD(Level Of Detail)

채유나 2024. 3. 25. 17:51
728x90

Mesh 란?

 

Mesh는 물체의 표면을 나타내는 Polygon의 모음이다.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해주는 의자 모델링은 트라이앵글의 모음으로 이루더진 Mesh이며 Triangle Mesh라고 불려진다. 

 

그럼 Mesh의 폴리곤은 모양은 왜 트라이앵글일까?

그 이유는 Mesh들을 컴퓨터가 그릴 때 가장 최적화가 잘 되는 모양은 트라이앵글이기 때문이다. 또 폴리곤의 수가 많아질수록 모델링의 퀄리티도 좋아진다. 하지만 폴리곤이 많을 수록 게임이 느려지게되어 게임을 최적화할땐 폴리곤의 갯수를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때 폴리곤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기술인 LOD ( Level Of Detail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LOD (Level Of Detail)

🔸 모델링의 디테일을 조절하면서 컴퓨터 성능에 최적화를 시키는 기술을 의미

🔸 디테일을 조절하기 위해선 메인 카메라와의 거리 or 화면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LOD를 구현

🔸 Unreal의 경우 화면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폴리곤의 수를 줄여서 최적화를 진행한다.

 

Unreal 공식 문서

 

언리얼 엔진에서 LOD 생성 및 사용하기

LOD를 생성 및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dev.epicgames.com

 

LOD 추가 방법

🔻 Static 모델링 - Details - LOD Settings - Number of LODs 갯수 설정

 - 모델링에서 LOD 설정할 갯수를 설정하여 LOD Auto 인 경우 카메라의 거리에 따라 자동으로 설정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설정한 LOD 갯수에 맞춰 LOD의 수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

 

화면 크기 ( Screen Size )에 맞춰 수동으로 조정 방법

 

🔻 LOD 거리 자동 계산 ( Auto Compute LOD Distances ) 해제 

 

🔻 LOD의 0 ~ 를 클릭하여 Screen Size를 입력해준다.

- LOD 숫자가 작을 수록 모델링의 트라이앵글 수가 많다. ( 디테일 하다 )

- Screen Size 설정

1.0 : 화면에 모델링이 가득 차 있을 때

0.5 : 화면의 2분의 1 사이즈가 되었을 때

0.1 : 화면의 10분의 1 사이즈가 되었을 때

 

🔻 저장 후 LOD Auto로 변경

 

- 카메라와 오브젝트와의 거리에 따라 Triangles의 수치가 변경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Screen Size : 1
Screen Size : 0.5
Screen Size : 0.1

 

참고 사이트

 

언리얼 엔진 5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 | YAL - 인프런

YAL | 언리얼 엔진의 최신 순기능들로 여러분들의 프로젝트 업그레이드를 목표로 합니다., Unreal Engine 5의 모든 것.언리얼 엔진의 최신 기능을 깊고 강력하게! 🦾 언리얼엔진 5 집중공략 🕵️‍♂

www.inflearn.com

 

LOD(Level Of Detail)

LOD 코드를 입력하세요 LOD(Level Of Detail)은 게임내에서 사용되는 모델링의 detail한 정도를 조절하면서 성능상의 이점을 얻고자 하는 기술을 말한다. 메인 카메라와의 거리 또는 화면에서 차지하는

velog.io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