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sh 란?
Mesh는 물체의 표면을 나타내는 Polygon의 모음이다.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해주는 의자 모델링은 트라이앵글의 모음으로 이루더진 Mesh이며 Triangle Mesh라고 불려진다.
그럼 Mesh의 폴리곤은 모양은 왜 트라이앵글일까?
그 이유는 Mesh들을 컴퓨터가 그릴 때 가장 최적화가 잘 되는 모양은 트라이앵글이기 때문이다. 또 폴리곤의 수가 많아질수록 모델링의 퀄리티도 좋아진다. 하지만 폴리곤이 많을 수록 게임이 느려지게되어 게임을 최적화할땐 폴리곤의 갯수를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때 폴리곤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기술인 LOD ( Level Of Detail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LOD (Level Of Detail)
🔸 모델링의 디테일을 조절하면서 컴퓨터 성능에 최적화를 시키는 기술을 의미
🔸 디테일을 조절하기 위해선 메인 카메라와의 거리 or 화면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LOD를 구현
🔸 Unreal의 경우 화면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폴리곤의 수를 줄여서 최적화를 진행한다.
Unreal 공식 문서
LOD 추가 방법
🔻 Static 모델링 - Details - LOD Settings - Number of LODs 갯수 설정
- 모델링에서 LOD 설정할 갯수를 설정하여 LOD Auto 인 경우 카메라의 거리에 따라 자동으로 설정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설정한 LOD 갯수에 맞춰 LOD의 수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
화면 크기 ( Screen Size )에 맞춰 수동으로 조정 방법
🔻 LOD 거리 자동 계산 ( Auto Compute LOD Distances ) 해제
🔻 LOD의 0 ~ 를 클릭하여 Screen Size를 입력해준다.
- LOD 숫자가 작을 수록 모델링의 트라이앵글 수가 많다. ( 디테일 하다 )
- Screen Size 설정
▪1.0 : 화면에 모델링이 가득 차 있을 때
▪0.5 : 화면의 2분의 1 사이즈가 되었을 때
▪0.1 : 화면의 10분의 1 사이즈가 되었을 때
🔻 저장 후 LOD Auto로 변경
- 카메라와 오브젝트와의 거리에 따라 Triangles의 수치가 변경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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