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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 Unreal Engine 5 ] 텍스처 메모리 최적화 - Virtual Texturing

채유나 2024. 4. 2.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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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 모든 오브젝트에 형태에 맞는 머터리얼 적용하면서 최적화를 진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기존에 텍스처를 최적화를 진행했을 땐 MipMap을 이용하여 최적화를 진행하였으나 MipMap의 경우 오브젝트가 카메라에 걸쳐지더라고 보여지지않는 부분까지 렌더링을 진행하여 메모리 낭비를 하게 된다. 이를 개선해줄 언리얼의 새로운 기능 버추얼 텍스처링을 사용하고자 한다.

 

버추얼 텍스처링 ( Virtual Texturing (VT))

 : 대규모 텍스쳐 사용에 따른 메모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텍스쳐 시스템

Virtual Texturing은 일정한 크기의 Tile로 구분하여 필요한 수준의 MIP Level을 타일 별로 메모리에 올리도록 만들어 카메라에 비춰지는 곳 즉 필요한 타일만 매핑을 진행한다. 카메라와 가까워질 수 록 해상도가 가장 높이 처리 되어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Unreal 공식 문서

 

 

언리얼 엔진의 버추얼 텍스처링

언리얼 엔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버추얼 텍스처링 메서드 개요입니다.

dev.epicgames.com

 

Virtual Texturing 사용법

🔻Edit - Project Setting - Virtual Textures 검색

 

🔻Virtual Textures 탭

  🔸 Enable virtual texture support - 활성화

  🔸 재시작

 

참고 사이트

https://highfence.tistory.com/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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